코딩테스트 문제풀이/inflearn

[인프런] Node.js / 섹션6-자료구조(스택) / 3. 크레인 인형뽑기(카카오 기출)

sangchu 2023. 2. 10. 09:56

문제

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.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.


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 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. (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). 각 격자 칸에 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.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 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. 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 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. 집어 올린 인 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, 이때 바구니의 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. 다음 그림은 [1번, 5번, 3번]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 입니다.


만약 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. 위 상태에서 이어서 [5번]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.


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 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.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. (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)
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 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제한사항

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.
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.
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.
1 ~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 타냅니다.
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,000 이하입니다.
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.

입력예제 1

[[0,0,0,0,0],[0,0,1,0,3],[0,2,5,0,1],[4,2,4,4,2],[3,5,1,3,1]] //board 배열
[1,5,3,5,1,2,1,4] //moves 배열

출력예제 1

4

 

풀이

function solution(board, moves) {
  let answer = 0;
  const stack = [];
  let position; 
  for (let i = 0; i < moves.length; i++) {
    position = moves[i] - 1; 
    for (let j = 0; j < board.length; j++) {
      if (!board[j][position]) continue; 
      else {
        if (board[j][position] === stack[stack.length - 1]) {
          stack.pop();
          answer += 2;
        } else {
          stack.push(board[j][position]);
        }
        board[j][position] = 0;
        break;
      }
    }
  }

  return answer;
}

let a = [
  [0, 0, 0, 0, 0],
  [0, 0, 1, 0, 3],
  [0, 2, 5, 0, 1],
  [4, 2, 4, 4, 2],
  [3, 5, 1, 3, 1],
];

let b = [1, 5, 3, 5, 1, 2, 1, 4];
console.log(solution(a, b));

 먼저 크레인 위치를 설정(postion)하고, 보드 행 맨 위에서부터 탐색을 했다.

0행부터 탐색을 하며, 만약 해당 행의 크레인 위치에 아무 숫자도 없으면(0이면) 다음 행을 탐색한다.

만약 숫자가 있으면, 연속된 숫자면 stack에서 pop을 하고, 아니면 그냥 push를 한다.

이 과정은 크레인에서 인형을 뽑은 상황이니, 해당 자리는 0으로 재할당 해준다.

그리고 다음 뽑기를 진행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