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8.1 일급 객체
- 다음 조건을 만족하는 객체를 일급 객체라고 함
-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. 즉, 런타임에 생성 가능하다
- 변수나 자료구조(객체, 배열 등)에 저장할 수 있다
-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
-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
- js 함수는 위 조건을 모두 만족하므로 일급 객체다
// 1. 함수는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.
// 2. 함수는 변수에 저장할 수 있다.
// 런타임(할당 단계)에 함수 리터럴이 평가되어 함수 객체가 생성되고 변수에 할당된다.
const increase = function (num) {
return ++num;
};
const decrease = function (num) {
return --num;
};
// 2. 함수는 객체에 저장할 수 있다.
const auxs = { increase, decrease };
// 3. 함수의 매개변수에게 전달할 수 있다.
// 4.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.
function makeCounter(aux) {
let num = 0;
return function () {
num = aux(num);
return num;
};
}
// 3. 함수는 매개변수에게 함수를 전달할 수 있다.
const increaser = makeCounter(auxs.increase);
console.log(increaser()); // 1
console.log(increaser()); // 2
// 3. 함수는 매개변수에게 함수를 전달할 수 있다.
const decreaser = makeCounter(auxs.decrease);
console.log(decreaser()); // -1
console.log(decreaser()); // -2
- 함수가 일급 객체라는 것은 함수를 객체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
- 함수는 값과 동일하게 취급할 수 있으므로 값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곳 어디서든지 리터럴로 정의할 수 있으며 런타임에 함수 객체로 평가됨
- 일반 객체와 같이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으며,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도 있음
- 일반 객체와 달리 함수 객체는 호출할 수 있고, 일반 객체에는 없는 함수 고유의 프로퍼티를 소유함
18.2 함수 객체의 프로퍼티
- 함수는 객체이므로 함수도 프로퍼티를 가질 수 있음
- 브라우저 콘솔에서 console.dir 메서드를 사용하여 함수 객체의 내부를 볼 수 있음
- 함수의 모든 프로퍼티의 프로퍼티 어트리뷰트를 Object.getwnPropertyDescriptors 메서드로 확인해보면 다음과 같다
function square(number) {
return number * number;
}
console.log(Object.getOwnPropertyDescriptors(square));
/*
{
length: {value: 1, writable: false, enumerable: false, configurable: true},
name: {value: "square", writable: false, enumerable: false, configurable: true},
arguments: {value: null, writable: false, enumerable: false, configurable: false},
caller: {value: null, writable: false, enumerable: false, configurable: false},
prototype: {value: {...}, writable: true, enumerable: false, configurable: false}
}
*/
// __proto__는 square 함수의 프로퍼티가 아니다.
console.log(Object.getOwnPropertyDescriptor(square, '__proto__')); // undefined
// __proto__는 Object.prototype 객체의 접근자 프로퍼티다.
// square 함수는 Object.prototype 객체로부터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상속받는다.
console.log(Object.getOwnPropertyDescriptor(Object.prototype, '__proto__'));
// {get: ƒ, set: ƒ, enumerable: false, configurable: true}
- arguments, caller, length, name, prototype 프로퍼티는 모두 함수 객체의 데이터 프로퍼티
- 일반 객체에는 없는 함수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
- __proto__는 접근자 프로퍼티이며, 함수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가 아니라 Object.prototype 객체의 프로퍼티를 상속받은 것을 알 수 있음
- Object.prototype 객체의 프로퍼티는 모든 객체가 상속받아 사용할 수 있음 → Object.prototype 객체의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는 모든 객체가 사용할 수 있음 (*참고 - 19장. 프로토타입)
arguments 프로퍼티
- 함수 객체의 arguments 프로퍼티 값은 arguments 객체다
- 함수 호출 시 전달된 인수들의 정보를 담고 있는 순회 가능한 유사 배열 객체이며, 함수 내부에서 지역 변수처럼 사용됨
- 모든 인수는 암묵적으로 arguments 객체의 프로퍼티로 보관됨
- 인수를 프로퍼티 값으로 소유하며 프로퍼티 키느 인수의 순서를 나타냄
- callee 프로퍼티는 호출되어 arguments 객체를 생성한 함수, 즉 자신을 가리킴
- length 프로퍼티는 인수의 개수를 가리킴
- 매개변수 개수를 확정할 수 없는 가변 인자 함수를 구현할 때 유용
function sum() {
let res = 0;
// arguments 객체는 length 프로퍼티가 있는 유사 배열 객체이므로 for 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.
for (let i = 0; i < arguments.length; i++) {
res += arguments[i];
}
return res;
}
console.log(sum()); // 0
console.log(sum(1, 2)); // 3
console.log(sum(1, 2, 3)); // 6
- arguments 객체는 배열 형태로 인자 정보를 담고 있지만 실제 배열이 아닌 유사 배열 객체
- 유사 배열 객체: length 프로퍼티를 가진 객체로 for 문으로 순회할 수 있는 객체
- 유사 배열 객체는 배열이 아니므로 배열 메서드를 사용할 경우 에러가 발생 → 배열 매서드를 사용하려면 간접 호출해야 함(*참고 - 22.2.4절)
- 이런 번거러움을 해결하기 위해 ES6에서는 Rest 파라미터를 도입(*참고 - 26.4절)
caller 프로퍼티
- 함수 자신을 호출한 함수를 가리킴
- 비표준 프로퍼티이므로 참고로만 알아두기
length 프로퍼티
- 함수를 정의할 때 선언한 매개변수의 개수를 가리킴
- arguments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인자의 개수를 가리키고, 함수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는 매개변수의 개수를 가리키는 것에 주의
name 프로퍼티
- 함수 이름을 나타냄
- ES5와 ES6에서 동작을 달리하므로 주의
- ES5: 익명 함수 표현식의 경우 빈 문자열을 값으로 가짐
- ES6: 익명 함수 표현식의 경우 함수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값으로 가짐
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
- 모든 객체는 [[Prototype]]이라는 내부 슬롯을 가짐. 이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상속을 구현하는 프로토타입 객체를 가리킴
- __proto__ 프로퍼티는 [[Prototpye]] 내부 슬롯이 가리키는 프로토타입 객체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접근자 프로퍼티
- 내부 슬롯에는 직접 접근할 수 없고 간접적인 접근 방법을 제공하는 경우에 한하여 접근할 수 있음
- [[Prototype]] 내부 슬롯에도 직접 접근할 수 없으며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간접적으로 프로토타입 객체에 접근할 수 있음
prototype 프로퍼티
- 생성자 함수로 호출할 수 있는 함수 객체, 즉 constructor만이 소유하는 프로퍼티
- 함수가 객체를 생성하는 생성자 함수로 호출될 때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 객체를 가리킴